목차
1_1. 주문설정
1_2. 배송비설정
1_3. 적립금설정
1_4. 결제모듈설정
1_5. 입금계좌설정
1_6. 팝업설정
1_7. 자동메일설정
1_8. 운영자설정
1_1. 주문설정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주문설정] 메뉴에서 주문과 관련된 정책을 설정합니다.
① 재고삭감기준을 설정합니다.
② 장바구니 상품보관 기간을 설정합니다. (1~30일 까지 설정가능 / 해당기간 이후에 자동삭제)
③ 주문상태 자동변경을 설정합니다.
★ 배송완료 주문상태변경은 관리자가 주문내역에서 수동상태변경이 불가합니다.
상점운영방침에 따라 자동 배송완료 자동처리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.
배송기간안내는 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배송비설정] 배송/취소/교환 안내 메뉴에서 등록하여 고객에게
안내합니다.
★ 구매확정은 구매자가 직접 처리(적립금 지급 연동)하는 부분이나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하지 않을 경우를 고려한
자동 구매확정 기간을 설정합니다.
– 주문취소 기간 설정 : 무통장입금/가상계좌 인 경우 주문완료 후 (1~7일)이내 구매자가 입금하지 않은 경우,
자동주문취소 처리
– 배송완료 기간 설정 : 배송중 상태를 변경한 후 (1~7일)이후 자동 배송완료 처리
– 구매확정 기간 설정 : 배송완료 후 (1~15일)이내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하지 않은 경우, 자동 구매확정처리
④ 주문 총 금액 절삭/올림 단위를 설정합니다. (주문 총 금액 : 배송비, 적립금사용 등이 적용된 최종 결제 금액)
(1) 기본 배송료 정책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배송비설정 > 기본 배송료 정책 ] 메뉴에서 기본배송료정책을 설정합니다.
① 배송료정책 유료배송/무료배송을 선택합니다.
② 유료배송일시 기본배송료를 설정합니다. (선불/착불결제, 배송료 입력)
③ 조건부 무료배송을 사용할 시 무료배송 금액기준을 설정합니다.
금액기준 : 주문상품의 판매가 기준 / 총 구매액이 “금액기준”원 이상인 경우 무료배송
★ 총 구매금액 “금액기준”은 적립금 사용시 적립금 사용을 차감한 금액기준입니다.
④ 배송료 정책은 장바구니/주문서작성/주문상세보기 페이지 등에 설정한 내용이 사용자화면에 제공됩니다.
(2) 지역별 배송료 정책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배송비설정 > 지역별 배송료정책 ] 메뉴에서 지역별 배송료(도선비) 정책을 설정합니다.
① 지역별 배송료 정책은 최대 5개까지 추가 가능합니다.
★ 지역별로 추가배송비가 다른 경우 추가하여 설정합니다.
② 사용여부를 설정하고 추가배송료를 입력합니다.
③ 추가 배송료를 설정할 지역을 검색합니다. (지역검색 팝업 제공되며 해당지역 선택합니다.)
④ 선택된 지역은 “X”표시 클릭시 삭제 됩니다.
⑤ 지역별 배송료 정책은 장바구니/주문서작성/주문상세보기 페이지 등에 설정한 내용이 사용자화면에 제공됩니다.
(3) 택배사 설정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배송비설정 > 택배사설정 ] 메뉴에서 택배사 및 배송/취소/교환 안내를 설정합니다.
① 택배사설정은 최대 5개까지 추가 가능합니다.
② 사용여부를 설정하고 택배사명/택배사 홈페이지URL을 등록합니다.
★ 설정된 택배사는 주문관리에서 주문상태(배송준비/배송중)변경 시 택배사 목록에 연동됩니다.
[배송/취소/교환 안내]
① 배송/취소/교환안내 내용을 등록합니다.
② 배송/취소/교환안내 내용은 사용사화면 상품별 상품상세보기화면 하단에 공통적용됩니다.
(1) 부가 적립금 적립 설정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적립금설정 > 부가 적립금 적립 설정 ] 메뉴에서 부가적립금을 설정합니다.
① 부가적립금 사용여부를 설정하고 지급 적립금을 등록합니다.
② 회원가입축하 적립금 : 회원가입시 즉시 지급되는 적립금입니다. (자동 지급)
③ 생일축하 적립금 : 해당 회원 생일 15일전에 지급되는 적립금입니다. (자동 지급)
④ 상품후기작성 적립금 : 회원이 상품후기(고객상품평)작성 후 관리자 승인 시 지급하는 적립금입니다.
★ 고객상품평 승인 및 현황은 [ BBS e-Commerce > 고객상품평 ] 메뉴에서 관리합니다.
★ 적립금은 회원전용입니다. (비회원 혜택 없음)
★ 적립금 소멸 기간 : 마지막 적립금 지급 이후 1년 동안 사용하지 않은 적립금은 소멸됩니다. (소멸 예정월 1일 기준)
★ 상품별 적립금(구매확정 시 제공되는 적립금)은 [ BBS e-Commerce > 상품등록 ] 메뉴에서 하단
“상품별 적립금 설정”에서 설정힙니다.
(2) 적립금 사용 설정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적립금설정 > 적립금 사용 설정 ] 메뉴에서 적립금 사용을 설정합니다.
① 결제 시 보유 적립금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② 사용 가능한 적립금 보유액을 설정합니다. (보유적립금이 얼마 이상일때 사용가능한 금액 설정)
③ 주문 합계액 기준을 설정합니다. (주문 합계액이 얼마 이상일때 사용가능한 금액 설정)
④ 적립금 최소 사용금액을 설정합니다. (적립금을 최소 얼마 부터 사용가능한 금액 설정)
⑤ 적립금 최대 사용금액을 설정합니다. (적립금을 최대 얼마까지 사용가능한 금액 설정 : 주문 합계액 기준 %로 설정합니다.)
⑥ 적립금 사용단위를 설정합니다. (적립금은 얼마 단위로 사용설정)
★ ⓑ ⓒ 금액이 ⓐ보다 큰 경우 고객이 적립금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되오니 고려하여 설정해 주세요.
★ 인터넷 전자결제는(Pament Gateway) 올더게이트(Allthegate)를 사용합니다.
★ ① 올더게이트 전자결제 시스템을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“전자결제시스템 안내 및 신청”에서
신청 및 승인처리를 받아야 합니다. 전자결제시스템 안내 및 신청 바로가기 ▶
② “전자결제시스템 신청” 에서 신청 및 승인처리 받은 결제수단을 체크합니다.
(핸드폰결제 수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.)
③ 무통장 입금을 사용하시려면 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입금계좌설정 ] 메뉴에서 입금계좌가
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.
④ “전자결제시스템 신청” 에서 신청 및 승인처리 받은 상점아이디 값을 정확히 입력합니다.
⑤ 에스크로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★ 현금결제시 의무적으로 에스크로 결제를 허용해야 합니다.
“전자결제시스템 신청” 에서 에스크로 서비스를 신청하셨다면 사용으로 체크합니다.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입금계좌설정 ] 메뉴에서 입금계좌를 설정합니다.
★ 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결제모듈설정 ] 메뉴에서 결제수단에 무통장입금을 사용할 경우
입금계좌를 설정하여야 합니다.
① 입금계좌(무통장입급 계좌)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.
② 계좌사용여부/은행명/계좌번호/예금주를 정확히 등록합니다.
③ 입금계좌(무통장입급 계좌)는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.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팝업설정] 메뉴에서 팝업을 설정합니다.
★ 모바일 화면에서는 팝업이 제공되지 않습니다.
① 팝업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.
② 팝업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③ 팝업창 제목을 입력합니다.
④ 팝업창 사용기간을 설정합니다.
⑤ 팝업창 크기/팝업창 위치/스크롤바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⑥ 팝업창 종류를 설정합니다.
⑦ 팝업내용을 입력합니다.
⑧ 팝업창은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.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자동메일설정] 메뉴에서 자동메일(회원가입관련 및 주문관련 메일)설정합니다.
★ 주문관련메일은 입금대기/결제완료/취소완료/상품발송완료(배송중)/반품완료 주문상태의 메일을 자동설정할 수 있습니다.
★ 주문상태가 다음단계로 변경될 시 발송되며, 이전 단계로 변경될 시 발송되지 않습니다.
★ 취소신청/배송준비/배송완료/반품신청/구매확정 메일은 발송되지 않습니다.
★ SMS발송 설정은 [ BBS e-Commerce > 회원관리 > SMS관리] 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.
① 상태별 메일발송 여부를 설정합니다.
② 회원가입 메일 : 회원가입 시 발송
③ 비밀번호 찾기 메일 : 회원이 비밀번호 찾기 시 발송 (필수사항)
④ 입금대기 : 주문 완료 시 발송 (★무통장입금,가상계좌인 경우 최초메일)
⑤ 결제완료 : 결제 방법에 관계없이 결제 완료 시 발송
(★무통장입금,가상계좌 이외인 경우 최초메일 / 무통장입금,가상계좌인 경우 관리자가 입금확인 시 발송)
⑥ 상품 발송완료 메일 : 주문 상품을 택배사 지정 및 송장번호 입력 후 발송완료 처리 시 발송
⑦ 취소완료 : 배송중 전 취소 시 발송 ( 기타 : 관리자 승인 시 발송)
⑧ 반품완료 : 접수된 반품신청내역을 관리자 승인 시 발송
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운영자설정] 메뉴에서 운영자 메뉴 등록(접근 권한 체크)설정합니다.
BBS e-Commerce 플러그인 메뉴에 대한 관리자 접근 권한 체크가 가능합니다.(해당 운영자만 접근이 가능한 메뉴 설정)
① 운영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.
②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③ 해당 운영자를 검색하여 선택합니다. (운영자는 관리자 등급 회원만 해당됩니다.)
★ 회원등급 관리는 [ BBS e-Commerce > 회원관리 > 회원목록] 메뉴(회원정보보기)에서 해당회원의 회원레벨
변경이 가능합니다.
★ 이미 운영자로 설정되어진 회원은 선택되지 않습니다.
④ 운영자 메뉴 등록을 설정합니다.
⑤ 운영자설정은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.
대시보드 (BBS e-commerce 플러그인)
2.대시보드
[ BBS e-Commerce > 대시보드] 메뉴에서 최근주문내역/최근상품문의/최근고객상품평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① 최근주문내역이 나타나며 상세보기 및 관리는 [ BBS e-Commerce > 주문관리] 메뉴에서 관리합니다.
② 주문번호 클릭시 주문상세내역으로 이동됩니다.
③ 상품명 클릭시 해당 상품상세보기화면(사용자화면)으로 이동됩니다.
④ 아이디 클릭시 회원정보팝업이 제공됩니다. 기타 상세내역보기 및 관리는 [ BBS e-Commerce > 주문관리]
메뉴에서 관리합니다.
⑤ 최근 상품문의 내역이 나타나며 상세보기 및 관리는 [ BBS e-Commerce > 상품문의] 메뉴에서 관리합니다.
-글 제목 클릭시 해당 상세보기화면으로 이동됩니다.
⑥ 최근 고객상품평 내역이 나타나며 상세보기 및 관리는 [ BBS e-Commerce > 고객상품평] 메뉴에서 관리합니다.
-글 제목 클릭시 해당 상세보기화면으로 이동됩니다.
⑦ 사이트 현황이 나타납니다. (해당 당일일자 기준)
*주문접수 : 취소신청/완료, 반품신청/완료를 포함하지 않은 주문접수 건
*결제완료금액 : 취소신청/완료, 반품신청/완료를 포함하지 않은 결제완료 금액
*회원수 : 탈퇴회원을 뺀 회원수
상품카테고리관리 (BBS e-commerce 플러그인)
3.상품카테고리관리
[ BBS e-Commerce > 상품카테고리관리 ] 메뉴에서 상품 카테고리 관리를 설정합니다.
① 카테고리명/노출여부/신규등록,수정을 설정 후 설정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.
② 설정저장 전 취소버튼을 클릭하면 취소처리됩니다.
③ 설정저장된 카테고리리는 상품 카테고리 정렬에 나타납니다.
④ 카테고리 속성값을 수정 시 클릭 후 수정합니다.
⑤ 카테고리 삭제시 하위 카테고리가 설정되어 있을경우 함께 삭제됩니다.
(해당 카테고리에 상품이 적용되어진 경우 상품은 삭제되지 않으며 상품관리에 미분류 처리됩니다.)
⑥ 카테고리는 3차까지 제공됩니다.
⑦ 카테고리 순서변경은 해당 해당카테리고리를 선택하여 마우스 드래그 하시면 순서가 변경되고 순서저장 버튼을
클릭합니다.
⑧ 카테고리는 펼침, 숨김 기능이 가능합니다.
⑨ 카테고리가 적용된 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상품관리 (BBS e-commerce 플러그인)
4.상품관리
[ BBS e-Commerce > 상품관리 ] 메뉴에서 상품관리를 관리합니다.
[ BBS e-Commerce > 상품등록 ] 메뉴에서 등록한 상품에 현황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.
① 상품등록시 상품등록버튼을 클릭합니다.
② 등록된 상품은 전체 / 노출 / 비노출 / 노출품절 / 복사 / 휴지통 목록으로 구분되어 적용됩니다.
– 전체 : 노출 / 노출상품 목록입니다.
– 노출 : 홈페이지에 노출된 상품 목록입니다.
– 비노출 : 홈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은 목록입니다.
– 노출품절 : 상품등록시 노출여부를 “노출품절” 또는 상품옵션이 하나라도 품절되거나 품절처리한
목록입니다.
– 복사 : 복사한 상품 목록입니다.
복사한 상품은 홈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으며 상품의 상태값을 수정하신 후 사용합니다.
– 휴지통 : 휴지통으로 이동한 상품 목록입니다.
휴지통 상품은 비우기 버튼을 사용하기 전에는 목록에 보관됩니다.
③ 등록된 상품은 편집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. (메뉴는 마우스 오버 시 나타납니다.)
– 미리보기 : 홈페이지에 나타나는 화면으로 나타납니다.
– 편집 : 등록된 상품을 수정/관리 할 수 있는 상품상세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– 복사 : 등록된 상품을 복사하는 기능입니다.
– 휴지통 : 등록된 상품을 휴지통으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.
④ 등록된 상품은 일괄작업으로 상태 변경이 가능합니다.
– 변경할 상품을 선택 후 일괄작업 내용을 선택하여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.
⑤ 상태 아이콘
– 상품등록 시 노출여부에 따른 노출/비노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.
– 상품등록 시 노출여부가 “노출품절” 일때 SOLDOUT 아이콘이 나타납니다.
– 상품등록 시 아이콘표시가 “신상품아이콘”, 베스트상품아이콘” 일때 NEW, BEST아이콘이 나타납니다.
– 상품등록 시 옵션이 등록되지 않은 단일상품인 경우 “옵션”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.
⑥ 소비자가/판매가
– 등록된 상품의 소비자가/판매가가 나타나며 특별회원가가 적용된 경우 특별회원가가 나타납니다.
– 상품별 적립금이 적용된 경우 상품 적립금이 나타납니다.
⑦ 카테고리
– 등록된 상품의 해당카테고리 영역이 나타납니다.
※ 재고수량
① 재고수량은 상품 등록/수정 시 재고설정에 따른 (무제한/재고수량/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) 재고설정이 나타납니다.
★ 재고수량 파악이 용이하게 상품별 특성에 맞게 재고수량 이나 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을 권장합니다.
② 재고설정을 “재고수량”으로 설정한 경우 해당 재고수량이 나타납니다. (주문 및 수량변경에 따라 변경됩니다.)
③ 재고설정을 “무제한”으로 설정한 경우 해당 재고수량은 나타나지 않습니다. (주문에 따른 변경이 없습니다.)
★ ④ 재고설정을 “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”으로 설정한 경우 옵션별 재고 현황이 나타납니다.
★ ⑤ VIEW버튼 클릭시 옵션별 재고 현황 팝업이 제공됩니다. (주문 및 수량변경에 따라 변경됩니다.)
★ ⑥ 상품옵션중 하나라도 품절된 경우 “옵션재고부족” 아이콘이 나타납니다.
★ ⑦ 상품옵션중 하나라도 강제품절을 한 경우 “옵션품절체크” 아이콘이 나타납니다.
상품등록 (BBS e-commerce 플러그인)
목차
5_1. 상품명/상세설명 설정
5_2. 기본설정
5_3. 옵션설정
5_4. 연계상품설정
5_5. 부가설정
5_6. 카테고리설정
5_7. 이미지설정
5_8. 노출여부설정
5_1. 상품명/상세설명설정
[ BBS e-Commerce > 상품등록 ] 메뉴에서 상품명/상세설명을 설정합니다.
① 아이콘표시를 설정합니다.
② 상품명을 등록합니다.
③ 상품간단설명을 등록합니다.
④ 상품상세설명을 등록합니다.
★ 미디어추가 시
④_1. 미디어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.
④_2. [미디어 삽입 > 파일 업로드] 메뉴에서 업로드할 이미지를 선택합니다.
④_3. 파일 추가 후 파일에 대한 제목, 대체 텍스트, 캡션, 설명, 링크, 크기 등을 설정합니다.
대체 텍스트란? 이미지의 실제 이름을 의미하며 웹 접근성을 위해 반드시 의미 있는
이름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.
캡션이란? 이미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이미지 아래 쪽에 작은 글씨로 노출됩니다.
④_4. 글에 삽입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적용합니다.
④_5. [미디어 > 라이브러리] 메뉴에서 등록된 모든 미디어 파일을 확인,수정,삭제 할 수 있습니다.
* Youtube 동영상 적용(2015-04-08 업데이트 배포)
상품등록 시 에디터에서 Youtube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① [BBS e-Commerce > 동영상 입력 > 유튜브]를 클릭합니다.
② 유튜브 URL입력 및 가로/세로 크기, 자동실행여부 선택 후 [Shortcode 추가]버튼을 클릭합니다.
* 유튜브 원본동영상의 비율 및 크기를 확인한 후 입력해주세요.
* 세로 크기를 입력하지 않을 경우 유튜브 정책에 따라 가로100%, 세로295px로 자동지정 됩니다.
* 세로 크기는 유튜브 정책에 따라 PC, Tablet, Mobile 모두 고정크기로 보여집니다.
③ 에디터상에 Shotcode가 추가된 것을 확인한 후 [수정/저장] 합니다.
④ 상품상세설명 부분에 유튜브 영상이 적용됩니다.
5_2..기본설정
[ BBS e-Commerce > 상품등록 ] 메뉴에서 기본설정을 설정합니다.
① 상품코드는 등록 후 자동생성 됩니다.
② 고유번호를 등록합니다. (필수사항아님, 노출 미 체크시 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.)
③ 바코드를 등록합니다. (필수사항아님, 노출 미 체크시 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.)
④ 제조사를 등록합니다. (노출 미 체크시 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.)
⑤ 원산지를 등록합니다. (노출 미 체크시 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.)
⑥ 소비자가를 등록합니다. (원가/세일전가격)
⑦ 판매가를 등록합니다. (실제 판매,거래가격)
세일% 및 절약내용은 자동 계산됩니다.
⑧ ★특별회원가를 등록합니다.
[ BBS e-Commerce > 회원관리 > 회원등급관리 ] 메뉴에서 회원등급에 특별회원가 적용여부가
설정되어진 경우 해당회원등급에 특별회원가 설정이 가능합니다.
특별회원가는 해당 회원등급 로그인 시 나타납니다.
⑨ ★재고를 설정합니다.
– 무제한 : 무제한으로 재고를 설정하실 경우 재고 파악은 제공되지 않습니다.
– 재고수량 : 옵션이 없는 단일상품인 경우 설정합니다. (재고수량으로 설정한 경우 상품옵션은 사용불가합니다.)
– 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 : 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하신 경우 옵션설정에 재고수량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.
★”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” 설정, 옵션설정에서 재고 등록 후 “무제한”으로 변경 시 설정한 옵션의 재고수량은
초기화 됩니다.
★옵션설정을 사용하실 경우는 “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”을 권장합니다. (재고수량 파악 용이)
⑩ ★재고수량 노출을 설정합니다.
– 재고설정이 “재고수량” , “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” 인 경우 재고수량 노출을 설정할수 있습니다.
⑩_1. “재고수량” 이고 노출 수량 사용함일시
⑩_2. “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” 이고 노출 수량 사용함일시
⑪ 추가항목을 설정합니다.
추가항목은 최대2개까지 설정 가능합니다.
⑫ 위치정보 : 상품의 물류창고 위치값 필요시 등록합니다. (관리용 정보이고 화면에 노출되지 않습니다.)
5_3.옵션설정
[ BBS e-Commerce > 상품등록 ] 메뉴에서 옵션을 설정합니다.
★옵션설정은 기본설정 > 재고설정이 “무제한”, “상품옵션별 재고로 설정” 이였을 시 제공됩니다.
① 옵션값 개수를 설정합니다.
② 옵션값 개수 설정 후 옵션명/옵션값을 설정합니다.
③ 옵션명/옵션값 설정 후 반드시 “상품 옵션저장”버튼을 클릭합니다.
옵션저장 후 옵션값 개수 및 옵션값 변경 시 옵션리스트는 초기화 됩니다.
상위 색상(화이트,핑크,보라) / 사이즈(44,55,66)으로 상품옵션을 저장했을 경우
① 색상:옵션값
② 사이즈:옵션값
조합되어 옵션별 설정화면이 제공됩니다.
③ 추가가격,재고수량,고유번호(화면에 나타나지 않음),노출여부,품절처리를 설정합니다.
④ 품절: 재고수량와 상관없이 관리자가 해당 옵션을 강제품절 처리시 체크합니다.
모든 옵션의 재고수량이 “0” 또는 모두”품절”인 경우
노출여부를 “노출품절” 또는 “비노출”로 변경 하신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.
⑤ 노출: 해당 옵션을 미노출 처리시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.
모든 옵션의 “노출안함”으로 설정하실 경우
노출여부를 “노출품절” 또는 “비노출”로 변경 하신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.
⑥ 추가가격이 설정되었을 시
⑦ 재고수량이 “0”이였을 시
⑧ 품절여부 “체크” 처리하였을 시
⑨ 노출여부를 “미체크” 처리하였을 시
추가옵션설정
① 추가옵션은 최대4개까지 설정가능합니다.
② 추가옵션은 추가/삭제가 가능합니다.
③ 사용여부를 체크합니다.
④ 선택/필수를 적용합니다. (필수항목 선택일시 사용자화면에서 옵션설정시 필수선택으로 적용됩니다.)
⑤ 옵션값개수를 설정 후 옵션명/옵션값/가격/고유번호(화면에 나타나지 않음)/
노출여부,품절처리를 설정합니다. (노출여부/품절처리 옵션설정 기능과 동일)
5_4.연계상품설정
[ BBS e-Commerce > 상품등록 ] 메뉴에서 연계상품을 설정합니다.
① 연계상품은 추천상품/관련상품 각 최대4개까지 설정가능합니다.
② 사용여부를 체크합니다.
③ 상품추가 버튼을 클릭 후 추가합니다.
★상품추가 팝업에 본 상품(동일상품)은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.
④ 적용된 상품은 삭제가 가능하며, 해당 상품을 마우스 드래그시 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.
[ BBS e-Commerce > 상품등록 ] 메뉴에서 상품별SEO/상품별적립금을 설정합니다.
상품별SEO
①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② 타이틀/설명/키워드를 등록합니다.
※ 상품별 SEO설정이란?
상품에 관련된 타이틀, 설명,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엔진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SEO 메타는 검색엔진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용도이며, 검색엔진마다
적용효과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.상품별적립금 설정
③ 상품별 적립금을 설정합니다.
★적립금 설정은 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적립금설정] 메뉴에서 설정된 내용이 적용됩니다.
[ BBS e-Commerce > 상품등록 ] 메뉴에서 상품을 등록할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.
★ 카테고리는 [ BBS e-Commerce > 상품카테고리관리] 메뉴에서 등록, 수정, 삭제, 순서 설정이 가능합니다.
① 붉은색 및 표시하지 않는 카테고리 아이콘은 사용자 화면에 표시하지 않는 카테고리 입니다.
([ BBS e-Commerce > 상품카테고리관리] 메뉴에서 해당 카테고리에 노출여부를 “표시안함” 설정 시)
② 등록할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.
③ 등록할 카테고리는 중복 설정이 가능합니다.
★ 중복설정은 가능하나 상품 리스트 / 상세보기 상단에 제공되는 상품카테고리 위치는 초기 카테고리 설정값으로
나타납니다.
[ BBS e-Commerce > 주문관리] 메뉴에서 주문을 관리합니다.
사용자화면에서 주문된 내역을 관리합니다.
★ 사용자화면 상품주문관련화면 / 관리자화면 주문관리는 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] 메뉴에서
상점에 따른 정책이 반드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.
★ BBS e-Commerce의 인터넷 전자결제는(Pament Gateway) 올더게이트(Allthegate)를 사용합니다.
★ 올더게이트 전자결제 시스템을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“전자결제시스템 안내 및 신청”에서
신청 및 승인처리를 받아야 합니다. 전자결제시스템 안내 및 신청 바로가기 ▶
★ 신청 및 승인처리 받은 결제수단 및 상점아이디 등을 [ 상점관리 > 결제모듈설정 ] 메뉴에서
되어 있어야 사용자화면에서 결제한 내역이 [ BBS e-Commerce > 주문관리] 메뉴에 나타납니다.
(1) 주문관리 목록
① 주문현황은 전체 / 입금대기 / 결제완료 / 배송준비 / 취소신청 / 취소완료 / 배송중 /
배송완료 / 반품신청 / 반품완료 / 구매확정 / 휴지통 목록으로 구분되어 적용됩니다.
② 주문현황은 선택하여 휴지통으로 적용가능합니다. (일괄작업)
휴지통으로 이동된 주문은 “비우기”버튼 클릭하기 전에는 삭제되지 않습니다.
③ 기간별검색 / 통합검색(주문번호/주문자명/수령자명/입금자명)이 가능합니다.
④ 주문상품의 주문번호가 나타납니다. 클릭시 주문상세내역 페이지로 이동됩니다.
⑤ PC에서 주문된 상품은 “PC아이콘”, 모바일에서 주문된 상품은 “모바일아이콘”이 나타납니다.
⑥ 상품명,상품이미지 클릭시 사용자화면 상품상세페이지로 이동됩니다.
⑦ 사용자화면기준 상품에 판매가가 나타납니다.
⑧ 상품옵션이 적용되어있는 주문상품은 옵션값(+옵션에 추가가격이 적용된경우 추가가격)/
판매가격*주문수량이 나타납니다.
⑨ 추가상품 주문이 적용된 경우 옵션값(추가상품가격)/추가상품가격*주문수량이 나타납니다.
⑩ 배송비 상태값이 나타납니다.
⑪ 최종결제금액(총 상품금액+배송비-적립금사용금액) / 결제수단이 나타납니다.
⑫ 주문자 정보가 나타납니다. (주문자/수령인) / 회원구매인 경우 “회원구매 아이콘”
(비회원구매인 경우 “비회원구매 아이콘”이 나타납니다.
⑬ 회원인 경우 클릭 시 회원정보 팝업이 제공됩니다.
⑭ 주문진행 상태값이 나타납니다.
(2) 주문관리 상세보기
1) 기본정보
① 주문번호를 확인합니다.
② 주문상태를 확인 후 변경 할 수 있습니다.
주문상태는 아래와 같이 변경 할 수 있습니다.
★ 주문상태 변경 시 PG사 관리자화면과 결제상태등을 확인하시어 변경하시기 바랍니다.
[입금대기] 결제수단이 무통장입금/가상계좌 (입금전) 일 시 나타납니다.
– 즉시 변경 가능 상태 : 결제완료 / 취소완료
[결제완료] 결제수단이 무통장입금/가상계좌 이외 일 시 최초 상태값입니다.
– 즉시 변경 가능 상태 : 입금대기 / 배송준비
– 환불 정보 입력 후 가능 : 취소신청 / 최소완료
– 택배사 및 송장번호 입력 후 가능 : 배송중
[취소신청] 주문자가 신청접수 가능, 관리자가 직접 취소신청/취소완료처리 가능
– 즉시 변경 가능 상태 : 취소완료
– 이전 상태값에 따라 변경 가능 : 입금대기 / 결제완료
[취소완료]
– 취소완료 후 상태변경은 불가합니다.
[배송준비]
– 환불 정보 입력 후 가능 : 취소신청 / 최소완료
– 택배사 및 송장번호 입력 후 가능 : 배송중
– 환불정보, 택배사 및 송장번호 입력 후 가능 : 반품신청 / 반품완료
[배송중]
– 환불 정보 입력 후 가능 : 반품신청 / 반품완료
[배송완료] ★배송완료 상태값 변경은 [상점관리 > 주문설정 ] 메뉴에서 주문상태 자동변경 설정에
배송완료 기간 설정이 연동됩니다. (주문관리에서 상태값 변경 안됨)
– 환불 정보 입력 후 가능 : 반품신청 / 반품완료
[반품신청] 주문자가 신청접수 가능, 관리자가 직접 반품신청/반품완료처리 가능
– 즉시 변경 가능 상태 : 반품완료
– 이전 상태값에 따라 변경 가능 : 배송준비 / 배송중 / 배송완료
[반품완료]
– 반품완료 후 상태변경은 불가합니다.
[구매확정] ★구매확정 상태값 변경은 [상점관리 > 주문설정 ] 메뉴에서 주문상태 자동변경 설정에
구매확정 기간 설정이 연동됩니다. (주문관리에서 상태값 변경 안됨)
– 구매확정은 상태변경이 불가합니다.
③ 주문상태 변경 후 “상태 및 정보 저장” 변경을 클릭하면 상태값이 변경되며 처리일이
나타납니다.
★ 주문상태 변경 시 PG사 관리자화면과 결제상태등을 확인하시어 변경하시기 바랍니다.
★ 취소신청->취소완료, 반품신청->반품완료 처리 시 환불계좌정보를 확인 및 설정합니다.
상점정책 및 PG사 환불수수료 정책등을 확인하시어 필요시 환불수수료 정보를 입력합니다.
★ 환불처리는 관리를 위한 확인 명시(사용자화면 연동)이며, 필히 PG사 관리자화면에서 처리하셔야 합니다.
(무통장입금 경우 상점관리자 직접처리)
[주문상태는 사용자화면 마이페이지 > 주문/배송조회 화면류에 상태값이 연동됩니다.]
[주문상태 변경에 따른 메일발송 / SMS발송]
★ 메일발송 설정은 [상점관리 > 자동메일설정] 메뉴에서 설정합니다.
★ SMS발송 설정은 [회원관리 > SMS관리] 메뉴에서 설정합니다.
-주문상태 메일발송은 : 입금대기/결제완료/배송중/취소완료/반품완료 상태만 발송됩니다.
(이전 상태로 변경될 시 : 발송안됨)
-주문상태 SMS발송은 : 입금대기/결제완료/배송중 상태만 발송됩니다.
(이전 상태로 변경될 시 : 발송안됨)
2) 주문상품
주문내역을 확인합니다.
① 사용자화면기준 상품에 판매가가 나타납니다.
② 상품명,상품이미지 클릭시 사용자화면 상품상세페이지로 이동됩니다.
③ 상품옵션이 적용되어있는 주문상품은 옵션값(+옵션에 추가가격이 적용된경우 추가가격)/
판매가격*주문수량이 나타납니다.
④ 추가상품 주문이 적용된 경우 옵션값(추가상품가격)/추가상품가격*주문수량이 나타납니다.
⑤ 상품정보 : 상품등록 시 고유번호/바코드/위치정보가 적용되었을 시 나타납니다.
⑥ 적립금이 적용된 상품은 적립금이 나타납니다.
⑦ 주문완료 시 [상점관리 > 배송비설정 > 기본 배송료 정책]에 설정된 값을 기준으로 배송료 및
정책이 나타납니다.
⑧ ★결제완료 후 배송비 변경 시 (변경된 배송지가 지역별 추가배송지가 설정된 경우 등)
배송지 변경에 따른 배송료 및 정책이 나타납니다.
⑨ 배송비 변경에 따른 배송료 변동이 있을 시
결제정보에 배송비 변경사항에 따른 내용이 나타나며, 추가 및 감소 금액은 주문자와 협의 후
처리하셔야 합니다.
3) 주문자정보 / 배송정보 / 관리자메모
① 주문자정보를 확인합니다.
② 아이디 클릭 시 회원정보팝업이 제공됩니다.
③ 배송정보를 확인합니다. 배송정보는 관리자가 수정이 가능합니다.
④ 수정 시 수정 후 “배송정보 수정” 버튼을 클릭합니다.
⑤ 관리자 메모가 필요할 경우 입력 후 “메모저장” 버튼을 클릭합니다.
※ 버전 1.0.1 추가기능
1)주문서 출력
① 주문서가 필요한 주문을 선택합니다. (★주문서는 배송준비 단계에서만 출력이 가능합니다.)
일괄작업에서 주문서 인쇄를 선택하고 “적용”버튼을 클릭합니다.
아래 ↓↓↓↓↓↓↓↓↓ 주문서 미리보기 화면 확인 후 / 프린트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하여 사용합니다.
2) 엑셀파일 다운로드 / 송장등록
① 엑셀파일이 필요한 날짜(송장등록 날짜)를 선택합니다. 날짜를 선택하지않으면 전체로 조회 됩니다
(★ 송장등록은 배송준비 단계에서만 출력이 가능합니다.)
② 엑셀파일다운로드/송장등록 버튼을 클릭 합니다.
① 배송(송장)등록 엑셀파일 다운로드 탭을 선택합니다.
② 엑셀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, 엑셀 양식을 다운로드 받습니다
(★ 반드시 다운로드 받은 양식 그대로 저장 > 택배사.송장번호입력 > 그대로 저장합니다)
③ 파일선택 하여 저장한 파일을 첨부합니다.
④ 처리상태 변경을 클릭하면, 송장일괄등록이 시작됩니다.
⑤ 택배사송장 일괄등록 결과를 확인해주세요.
★ 엑셀파일 저장 유의사항 – 다운로드 받은 양식을 그대로 저장해야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.
① 저장 시 형식이 다르다는 메세지가 떠도 반드시 (예)를 선택합니다.
② 엑셀파일이 열리면 택배사/송장번호 입력 후 그대로 저장 합니다.
③ 이와같은 메세지에서도 반드시 (예)를 선택하여 저장합니다.
3) 엑셀파일 다운로드
① 주문상태 별 주문리스트를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.
② 엑셀파일이 필요한 날짜를 선택하여 엑셀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.
① 주문상태/검색기간이 선택된 주문내역이 선택되었습니다.
② 필요한 항목을 선택합니다.
③ 정렬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④ 파일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⑤ 엑셀로 다운받기 클릭 시 엑셀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.
통계정산관리 (BBS e-commerce 플러그인)
[ BBS e-Commerce > 통계정산관리 ] 메뉴에서 통계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주문/입금대기/결제완료/배송준비/배송중/배송완료/구매확정/취소,반품 내역을
해당금액과 건수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(주문일 기준)
※ 버전 1.0.1 추가내용
기간별/판매상품별/구매회원별 통계를 확인 할 수있습니다.
상품문의 (BBS e-commerce 플러그인)
8.상품문의
[ BBS e-Commerce > 상품문의 ] 메뉴에서 상품문의를 관리합니다.
① 접수된 상품문의는 답변대기/답변완료 목록으로 제공됩니다.
② 접수된 문의사항은 최초 답변대기 상태로 접수됩니다.
③ 해당문의글을 클릭하시면 답변을 입력할 수 있는 필드가 활성화되며 답변을 입력합니다.
④ 답변이 완료된 글은 “답변완료” 아이콘이 제공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.
⑤ 글 삭제시 사용자화면에서도 삭제처리됩니다. (답변내용포함)
⑥ 삭제할 글은 선택후 일괄 작업이 가능합니다.
고객상품평 (BBS e-commerce 플러그인)
9.고객상품평
[ BBS e-Commerce > 고객상품평 ] 메뉴에서 고객상품평을 관리합니다.
① 접수된 고객상품평은 베스트상품평/승인완료상품평/승인대기상품평 목록으로 제공됩니다.
② 접수된 고객상품평은 승인대기 상태로 접수됩니다.
승인대기란? 고객상품평에 대한 적립금지급전 상태입니다. (고객상품평은 승인처리와 관계없이 사용자화면에 나타납니다.)
③ 해당글을 클릭하시면 고객상품평 상세내용이 나타납니다.
★ ④ 승인완료하기
승인처리할 해당 글을 선택 후 일괄 작업이 가능합니다. (선택승인)
승인완료란? 고객상품평에 대한 적립금지급 작업입니다. 승인처리 시 해당회원에게 적립금이 지급됩니다.
★ 적립금은 [ BBS e-Commerce > 상점관리 > 적립금설정 ] 메뉴에서 부가적립금 적립설정 > 상품후기 작성적립금을
설정한 적립금이 지급됩니다.
★ 상품후기 작성적립금이 설정되어진 경우 원할한 적립금 지급을 위해 승인완료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.
★ ⑤ 베스트상품평 등록하기
베스트상품평으로 등록 할 해당 글을 선택 후 일괄 작업이 가능합니다. (선택베스트상품평)
베스트상품평으로 처리한 글은 “베스트상품평” 아이콘이 제공됩니다. (X클릭시 베스트상품평이 취소됩니다.)
승인 처리된 베스트상품평은 사용자화면 메인에 노출가능합니다. (최대12개까지 노출, 테마환경설정>메인상품설정>상품배치설정 기준)
⑥ 적립금이 지급된 해당글 삭제시 사용자화면에서도 삭제됩니다.
승인완료(적립금지급)글 삭제시 지급된 적립금이 삭제되지 않습니다.
⑦ 아이디 클릭시 해당회원의 회원정보팝업이 제공됩니다.
회원관리 (BBS e-commerce 플러그인)
1_1. 환경설정
1_2. 회원등급관리
1_3. 회원목록
1_4. 탈퇴/삭제내역
1_5. SMS관리
1_6. 메일관리
1_7. 페이지추가안내
[회원관리 > 환경설정] – 회원가입 시 필요한 페이지들을 생성하여 설정합니다.
페이지>새 페이지 추가에서 필요한 페이지를 추가해 놓습니다.
① 미리 추가해 놓은 페이지를 선택하여 설정합니다.
(2) 본인인증(휴대폰인증)설정
[회원관리 > 환경설정] – 회원가입 시 사용될 본인인증 모듈을 설정합니다.
회원가입 시 사용되는 본인인증 사용여부를 선택합니다.
① 사용함/사용안함으로 사용여부를 선택합니다. 사용안함의 경우 본인인증 절차 없이 가입이 진행됩니다.
② 사용함 체크의 경우 가입한 본인인증 대행사 (나이스평가정보 모듈만 설정 가능) 를 선택합니다. 설정값 아이디/패스워드/키 값을 입력합니다.
본인인증서비스는 본인확인(휴대폰인증)서비스가 제공됩니다. (아이핀서비스 적용안됨)
★ 본인인증 서비스 신청바로가기
(3) 비회원구매설정
[회원관리 > 환경설정] – 비회원 구매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비회원 구매설정 여부를 선택합니다.
① 사용함/사용안함으로 사용여부를 선택합니다. 사용으로 선택한 경우 비회원도 구매 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.
(4) 회원가입 항목설정
[회원관리 > 환경설정] – 회원가입 페이지에 항목을 설정합니다.
회원가입 시 필요한 항목을 선택합니다.
① 사용함의 경우 회원가입 항목에 노출 됩니다.
② 체크 시 필수입력사항으로 필수로 입력해야만 가입이 되도록 합니다.
③ 도로명주소 API 를 선택합니다. 공공데이터포털의 경우 오픈API를 발급받아 입력합니다. Daum의 경우 자동설정됩니다.
★ 본인인증서비스(휴대폰인증)와 주문상태별 SMS서비스 등을 위해 휴대전화번호는 필수입력사항으로 설정을 권장합니다.
설정한 항목은 회원가입페이지에 아래와같이 적용됩니다
(5) 기타 환경설정
[회원관리 > 환경설정]
기타 환경설정
① 회원가입 할 회원의 아이디 // 비밀번호의 최소길이를 입력합니다. 0으로 입력시 제한 없이 사용가능합니다.
② 가입불가 아이디를 입력합니다. 입력해놓은 아이디로는 가입이 불가합니다.
모든설정 완료 후 반드시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.
(1) 회원등급관리
[회원관리 > 회원등급관리] – 회원별 등급을 추가/관리 합니다.
회원등급 추가/수정/삭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
①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등급명 입력(1-1) 후 등급을 생성합니다.
② 회원등급별 특별회원가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2-2 특별회원가는 “상품등록” 시 설정 가능합니다.
(1) 회원목록
[회원관리 > 회원목록] – 회원리스트를 확인합니다.
회원정보 확인 편집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
① 등급/이름/아이디/이메일/핸드폰 등의 회원정보를 이용하여 회원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.
② 가입일/최종로그인일 의 정보를 이용하여 회원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.
회원추가 버튼 클릭 시 임의로 회원을 추가가입 가능합니다.
③ 아이디 또는 편집 클릭 시 회원의 상세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, 회원삭제/회원정보 변경/저장이 가능합니다
해당 회원에게 SMS/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.
삭제한 회원은 탈퇴/삭제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(1) 탈퇴/삭제내역
[회원관리 > 탈퇴/삭제내역] – 탈퇴/삭제한 회원을 확인합니다.
탈퇴/삭제회원 편집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
① 등급/이름/아이디/이메일/핸드폰 등의 회원정보를 이용하여 탈퇴/삭제 회원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.
② 가입일/최종로그인일 의 정보를 이용하여 탈퇴/삭제 회원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.
③ 아이디 또는 편집 클릭 시 회원의 상세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, 삭제복구가 가능합니다.
해당 회원에게 SMS/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.
회원탈퇴 시 입력한 탈퇴사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(1) SMS문자 설정
[회원관리 > SMS관리] – 회원에게 전송될 SMS를 설정합니다.
SMS 설정 – 설정된 문구로 자동 발송 됩니다.
① SMS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.
② SMS는 EZSMS서비스를 이용하며, 가입 및 충전을 하여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.
가입 아이디/키발급하기를 이용하여 KEY를 입력합니다.
③ 발신자번호(고객에게 보이는 번호) 관리자수신번호 (관리자 알림문자 전송)를 설정합니다.
④ 개별 SMS 발송
4-1 개별 SMS 발송 회원선택/내용입력/발신번호/수신번호를 입력하여 회원에게 개별 SMS를 전송 할 수 있습니다.
(2) SMS문구 치환변수
[회원관리 > SMS관리] – 치환변수를 이용하여 SMS문구를 작성합니다.
SMS치환변수 문구 – 각 변수는 SMS문구에 치환되어 발송됩니다.
① SMS 발송 문구에 사용되는 치환변수를 확인해주세요.
② 상황별 (회원가입, 입금대기, 결제완료, 배송중) SMS 문구를 작성합니다.
회원에게/관리자에게 문자발송 사용여부를 체크합니다.
(1) 메일관리
[회원관리 > 메일관리] – 회원에게 메일을 전송합니다.
회원에게 개별로 메일을 발송 할 수 있습니다.
① 발송대상 추가 – 회원목록에서 발송할 대상을 선택하여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.
선택한 회원에게 발송할 메일을 작성하여 발송합니다.
(1) 페이지추가안내
[회원관리 > 페이지추가안내] – 회원관리에 필요한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는 shortcode 입니다.
로그인/회원가입/아이디찾기/비밀번호찾기/회원탈퇴 각각의 페이지를 생성하여 shortcode를 입력합니다.